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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

음악 심리학 강의 자료 - 음악의 기능, 기원


음악 심리학 ( 루돌프 E. 라도시 , J. 데이비드 보일 공저 최병철 방금주 공역 ) 책이 이번학기 교재 입니다.


아이들에게 어려운 책이라 어떻게 하면 쉽게 이해를 시킬 수 있을까 고민하는게 제일 어렵군요.


실제로 아이들이 가장 쉽게 이해하는 방법은 그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비유 혹은 예시를 찾아서 설명해 줄 때 이해를 가장 잘하더군요.


이번학기에도 아이들이 열심히 수업을 듣기를 바라며, 음악 심리학 과목 수업 PPT 자료를 간단하게만 오픈합니다.


아마 매주 나오겠죠? 


실제 설명을 정리한 부분은 아마도 제생각에 저작권 문제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 저도 수업을 하기 위해 자세히 책을 정리해 놓은 부분이라서~)


혹시 타당한 이유로 음악 심리학 책 설명 부분이 필요하신 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확인 후 보내드릴 수 있으면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어떤 이유가 보내드릴 이유가 될지는 저도 아직 감이 안오네요 ㅎㅎㅎ)


간단히 메리암의 음악의 기능, 그리고 개스턴, 케플란의 음악 기능 및 인간과 음악의 관계에 대한 정리와, 음악의 기원등 강의 PPT 자료 입니다.




메리암의 음악의 기능

감정 표현

미적인 즐거움

오락

커뮤니케이션

상징적 표현

신체적 반응

사회적 규범

사회기관과 종교의식의 확인

사회와 문화의 연속성에 기여

사회통합에 기여



케플란의 예술의 기능



지식의 형태

소장품

개인의 경험

치료

도덕과 상징성

상품 

사회의변화를 제시하고 방향을 설정

과거, 현재, 미래의 시나리오를 연결


개스턴의 음악의 기능

미적 표현과 경험의 필요

표현의 정서에 미치는 문화적 배경의 영향력

음악과 종교사이의 필수 불가결의 관계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음악

구조적 현실로서의 음악

섬세한 감정과 상관된 음악

만족의 원천

그룹에서의 음악 극대화

소리와 음악의 차이

소리 + 침묵 = 음 + 쉼표

=> 음악은 시간에 입각한 예술

소리를 음악으로 만드는 조건은?

고정음고, 신체 생리의 한가지 기능, 화성적 형식, 심리적 성격,리듬, 구조적 사회현상 등



고정음고 - 상대적으로 적은수의 고정음고의 재발생 패턴이 필요.

리듬 - 일정한 음간격 (보통 4박으로 나눔)

구조적 사회 현상 - 음악의 기능중 하나. 음악은 사람들을 특정한 방향으로 이끌고 조절.

결국 객관적인 소리배치에서 더 나아가 심리 신체적, 지각적, 인지적, 행동적, 잠재력등이 표함되어있어야 하며, 모든문화에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나, 각자의 문화에 따라 다양함도 표현된다.



9~20세기초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을 추측.

신이 인간에게 음악을 주었다는 전설과 신화 추측.
- 힌두의 신화, 중국의 전설, 일본의 신화, 그리스 전설, 성경의 인용

커뮤니케이션 이론외 초기 이론
( 커뮤니케이션이론, 짝찾기 이론, 모방이론, 리듬이론, 일하는 노래 이론, 구어이론 등 )

후기 저술가들의 이론 - 사회 생물학적인 입장.



위의 내용은 책을 나름 간단히 강의하기 위해 정리한 부분이며, 제 의견 혹은 일상 통용되는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나 토의 내용, 코멘트 등은 언제든 환영이며 ( 댓글로 남겨주심 감사 ) 건전한 토론으로 인한 발전 또한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