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악퍼포먼스/LED & 아두이노

[LED 난타 의상 공연] LED 꼬마전구 점등 타이밍 제어








오늘은 일과 관련된 포스팅을 하려 합니다. 


(그동안 너무 생활 관련 포스팅만 했네요 ㅎㅎㅎ)


난타 교육을 하고 있는 저로써는 항상 새로운 컨텐츠 개발에 대해서 고민을 합니다.


그중 하나인 LED 난타에 대해서 쓸텐데요,


아래 2개 영상은 결과물이지만, LED 난타 제작과정에 대해서도 오픈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4개월동안 고생한 흔적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LED 난타는 기업연수, 기업 장기자랑 등의 모든 타악 관련 문화 컨텐츠에 접목이 됩니다.


물론 관련 기술이 따라줘야 하지만, 제가 운좋게도 그쪽에 대해서 잘 알고 (^^;;)있기 떄문에 다른 분들보다는 LED 난타 관련 컨텐츠에 접근이 쉬워집니다.


많은 회사에서  기업장기자랑을 위해 댄스, 합창, 난타 등을 배우는데요, LED 를 이용해 최고의 효과를 가지고 공연을 하게 된다면 하나의 새로은 컨텐츠가 되는거겠죠?


또한 엘이디 난타는 마지막(끝판왕 ㅎㅎ)으로 가면, 음악에 맞추어 켜지고 꺼지고가 되어야 합니다. 


간단히는 엘이디 옷을 입고 난타 공연을 할 수도 있지만, 더 큰 시각적 효과는 타이밍 제어 입니다.


아래 영상과 사진은 엘이디 난타 타이밍 제어를 위한 기초 실험 영상과 관련 사진들입니다.





재료가 어질러져 있네요. LED 난타 관련 작업 한번 시작하면 금방 저렇게 된답니다. ㅎㅎㅎ



LED 재료들입니다. 타이밍 제어를 위한 실험 재료들이고, 난타에 써먹으려면 많은 단계를 거쳐야 겠네요



LED를 켜기위한 배터리 홀더입니다.


아래 사진처럼 배선은 직접 합니다. ㅎㅎ



배선작업하고 절연재로 감싸고,등등등...



간단히 LED 난타 공연을 위한 키고 끄는 스위치입니다.



이것들 또한 LED 스위치~!!!


하지만 브레드 보드 용이라서 좀 작군요 ㅎ



LED 난타 실험을 위한 가장 중요한 빵판~!!!!


전구도 선들도 다 여기에 연결해서 실험합니다.



아두이노 기판입니다.


음.....간단히 말하면, 컴퓨터의 메인보드 역할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가운데 조그만 칩이 타이밍을 제어하는 칩이죠.


세상 좋아졌습니다. ㅎㅎㅎ






이제 영상을 좀 볼까요?


LED 난타 공연을 위한 타이밍 제어의 첫 실험입니다.


아직도 기억이 생생한데요, 


첫 성공했을때의 떨림은 잊지 못합니다.^^





엘이디 전구를 켜고 끄는 작업입니다.


단순히 켜지고, 꺼지는 코딩을 해서 작업한건데요,


지금보면 참 단순하지만, 그때는 왜케 어려웠는지 ㅎㅎㅎ


뭐든 처음이 어렵죠 ㅎㅎㅎ






위 영상은 엘이디 전구를 확~! 켜는게 아닌 점점 켜지고 점점 꺼지는 작업입니다.


보통 아날로그 포트를 이용해서 작업하는데요,


디지털 포트로는 안된다고.....음..제가 이걸 왜 설명하고있는지 ㅎㅎㅎ


우선 보시면 알겁니다 ㅎㅎㅎㅎ







위의 영상은 엘이디(LED) 전구를 2개 연결해서 켜고 끄는 영상입니다.


예를들면 LED 난타 공연, 혹은 장기자랑을 할 떄 손과 몸통이 따로 켜지고 꺼지는 효과를 내는거죠~


그 당시 가장 어려웠던 부분입니다.



여튼 잘 성공을 했고, 이제 점점 발전해 가는 모습을 보여드려야 겠죠?^^











LED 난타 의상까지 제작을 하고, 기업연수, 공연등에 많이 활용될 때 까지 계속 발전하길 바라며~


오늘은 여기까지 포스팅 하겠습니다. (졸려서요 ㅠㅠ)


LED 난타 타이밍 제어 관련 포스팅 끝~!!!!!